앞으로 오를 지역, 여기 사세요

부의 정점

이 책에는 인구 감소 시대에 더욱 뜰 수밖에 없는 도시와 부동산이 정리되어 있다. 인구 밀도와 상위 10% 소득으로 엄선한 미래 부의 정점들이 담겨 있다. 인간의 욕망과 공포는 어떤 투자 심리를 자극하게 되는가. 이 책을 통하여 반전의 가치를 볼 수 있다. 

데이터가 알려주는 미래의 부

지금이 집 살 시기인가요? 언제가 적절한 시기인가요? 어느 지역을 사야 하나요? 미래에도 이 지역은 안 떨어질까요? 

지난 수십 년간 인구는 가파르게 감소했지만 서울과 부산의 집값은 가파르게 상승했다. 인구밀도를 보면 집값이 보인다. 

내 집은 어디에 

지난 10년간 집값이 폭등하면서 무서워서 아파트 한채 못 사고 경제를 1도 모르는 벼락거지가 되어 있었다. 신혼 때 집을 샀더라면 지금 10억이 더 오르고 그 사이 다른 재테크를 통해 자산 관리를 했을 터인데.. 안타깝게도 아파트 전세에서 빌라 전세로 내몰릴 수밖에 없었다. 여전히 전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상대적 박탈감에 우울증이 찾아왔다. 하지만 부동산에 대해 공부를 할수록 지금도 늦지 않았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인구 밀도가 높아지는 곳

서울 1000만이 무너지고 저출산이 가속화되고 인구 그래프를 보면 미래 세대에 답이 없는 대한민국. 그렇기에 더더욱 지역이 중요하다. 현재 인구밀도가 높은 곳은 앞으로도 인구 구멍 지역이 적다! 서울 인구는 감소했지만 집값은 넘사벽이 되었다. 인구 밀도가 높은 곳으로 더욱 집중화가 되는 것이다. 쏠리느냐 쏠리지 않느냐를 놓고 보면 된다. 어디로 인구가 쏠리느냐를 알아보는 중요한 지표는 무엇이 있을까. 1) 경제 활동 인구 2) 선거인들의 유세 장소=대형단지이다. 거래의 용이성이 신뢰성이다. 

부동산 이제 당신의 자산으로

평균 가구 구성원수가 2.5 정도인 현 상황에서 가장 인기있는 평수는 25-33평형이다. 이전에는 4인가족 33평이 국평이었다면 신혼부부가 아이 하나를 낳거나 안 낳거나 하는 상황에서는 굳이 대형 평수를 찾지 않는다. 물론 돈만 있으면 대형 평수를 당연히 선호할 수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 아파트 시장의 특수성을 고려하였을 때 아파트 매도 시 가장 인기 있는 평수는 결국 가장 많이 찾는 평수이고 25-33평형이 가장 많이 공급될 전망이다. 첫 집은 아파트를 사야 한다. 안정적이며 미래 가치 상승이 가장 확실한 아파트를 사야 그 자산으로 다른 것도 일궈 나갈 수 있다. 강남 여의도 용산 디지털단지 등 중심 업무지구에 30분 이내로 갈 수 있는 2호선 라인, 3000세대 대장주 아파트의 가격을 보고 결정하라!

지금 안하면 또 평생 후회

지금은 서울의 집값이 가장 쌀 때이다. 물론 지역마다 차이는 있다. 강남 집값은 지금이 제일 쌀 때이고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다. 서울의 아파트와 빌라 공급 물량이 현저하게 없고 전세는 갈수록 오르고 있으며 똑똑한 한 채를 마련하고자 하는 심리는 더욱더 두드러져 보인다. 지난 10년 동안 집을 안 사서 지금껏 후회하며 살았는데 지금 안사면 앞으로 20년 이상을 후회할 듯하다. 

 

알람 설정

대표적인 부동산 공부라고 할 수 있는 책을 통해 투자의 철학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튜브를 통해 사람들의 생각과 심리를 알아가고 임장을 다녀보며 현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다. 호갱노노, 리치고 등 대표적인 부동산 어플에 관심 단지를 등록하고 알람설정을 해 놓아야 한다. 최신 거래 내역과 경매 상황을 보며 타이밍이 왔을 때 주저하지 말고 뛰어 들어야 한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